뉴스룸

브라이언임팩트, AI에 열정 있는 제도권 밖 연구원 돕는다..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 논문 활동에 총 2억원 지원

2023.11.14

 

◆         브라이언임팩트, 제도권 밖에서도AI·소프트웨어 관련 열정 있는 사람 누구나 활발히 연구 및 논문 활동 할 수 있도록 모두의연구소의 연구 및 논문 집필 지원 프로그램 ‘페이퍼샵’에 총2억원 규모 지원

 

◆         페이퍼샵 통해 연구한 논문이 주요 학회 및 저널에 채택 시 학술대회 참여 비용 각 200만원씩 고정비로 제공…연간 100편의 신규 논문 생산 목표

 

◆         소속 상관 없이 관심 분야 기반으로 연구 커뮤니티 구성… AI·소프트웨어 관련 연구 및 논문 집필 활동 확산을 통해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회적 임팩트 기대

 

 

 

papershop

 

[2023 11 14]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이사장 김정호)는 대학원과 연구기관 등 제도권 밖에서도 열정적인 사람들이 활발한 연구 및 논문 활동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근 모두의연구소페이퍼샵(PaperShop)’과 총 2억원 규모의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논문이 주요 저널 또는 학회에 채택될 경우 해외 학술대회 참가를 위한 비용 각 200만원을 브라이언임팩트가 지원하며, 100편 이상의 연구 논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브라이언임팩트는 모두의연구소와 함께 지난달 25일 협약식을 갖고 총 2년 간 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에서 생산된 연구 논문에 대해 해외 학술대회 참가비 2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브라이언임팩트가 페이퍼샵을 지원하기로 한 것은 누구나 뜻이 있다면 연구 및 집필 활동을 할 수 있게끔 하는 토양을 만들기 위해서다. 대학원이나 연구기관 소속이 아닌 경우 연구의 방향을 잡아주고 논문을 교정해줄 전문가나 함께 연구를 진행할 동료를 찾기 어렵다. 이로 인해 대학원 진학을 포기한 이들이나, 대학원에 다니고 있지만 자기가 하고픈 별도의 연구가 있는 이들은 연구에 난항을 겪는다.

 

모두의연구소는 기존 주입식 부트캠프와 다른실행에 의한 학습(Learning By Doing)’ 교육철학 기반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과 커뮤니티 연구 문화를 전파하는 교육 기업으로, 페이퍼샵은 AI·소프트웨어 기술 기반의 연구를 희망하나 소속, 비용, 인프라 등에 제약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연구 지원 프로그램이다. 소속, 배경과 관계없이 관심 연구 분야가 같은 사람들을 연결해 교신저자로서 함께 연구할 수 있도록 전문가 풀(Pool)을 구성하고, 권위있는 국제 학술대회를 목표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구 진행을 위한 온/오프라인 공간, GPU 서버, 운영 인력 및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보다 자유로운 연구 환경에서 누구나 AI·소프트웨어 관련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을 통해 작성된 논문에 대해 해외 유수의 학술대회 및 저널의 경우 각 200만원, 모두의연구소가 만든 AI 인재 양성 비학위 과정아이펠(AIFFEL)’ 졸업생이 국내 학술대회 및 저널을 작성할 경우 5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모두의연구소는 세계적인 유수 학술지네이처(Nature)’에서 발간하는 오픈 저널인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 국제학술지 JCDE(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국제 저널에 논문 2, 컴퓨터 비전 분야 최고 학술대회인 CVPR(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세계 최고 권위 인공지능(AI) 학회인 ‘NeurIPS(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등의 저명한 국제 학술대회에 논문 12편을 제출하는 성과를 만들어낸 있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이번 페이퍼샵 프로그램 지원을 통하여 주요 학술행사 학술지에 100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두의연구소 김승일 대표는모두의연구소는 AI·소프트웨어 기술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기술 전문가들을 서로 연결하여 소속 기관의 목적이 아닌, 관심 분야에 대해 주체적으로 연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서로 다른 배경의 전문가들을 모아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시너지 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이언임팩트 김정호 이사장은제도권 밖에 있는 이들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네트워크, 자금, 인프라 등에서 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이때문에 현재 AI 관련 논문은 주로 국내 IT 대기업 또는 대학 위주로 발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브라이언임팩트의 지원을 통해 연구자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여 모두의연구소 페이퍼샵이 국내 대기업 이상의 논문 실적을 만들어 사회적으로도 기술을 통한 큰 임팩트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브라이언임팩트는 기술이 사람을 도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가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성실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재단 설립 당시부터 AI 및 기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며AI 및 기술, 엔지니어링 분야의 인재 양성, 교육사업 등을 적극 추진 중이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정보경영 연구실(지도교수 박종헌), 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 인터액션 연구실(지도교수 서진욱)과 함께 인터넷 상에 공개되어 있는 다양한 AI 관련 자료를 딥러닝으로 자동 분류해 맞춤형 AI 학습 로드맵을 생성, 제공하는 AIR4*(AI Roadmap for All)의프로토타입 연구, 개발에 3 2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 사회의 문제를 고민하고 과학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기술 기반 솔루션을 발굴해 지원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사이드임팩트를 비롯해 과학 기술 및 융합 분야의 네트워크 활동 지원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